진설도
1.과(果=과일)줄
- 대추(조棗), 밤(율栗), 배(이梨), 감(시枾), 사과 등 과일 5종류를 기준하며, 조과(造菓)는 다식(茶食), 약과(藥果) 등을 쓴다. 단, 과류(果類)는 배와 사과를 4개씩 두 켜 괸 높이로 일정하게 괸다.
2.포채(脯菜=포ㆍ나물)줄
- 포(脯)는 북어포(北魚脯=명태포), 정육포(正肉脯=쇠고기포), 문어포(文魚脯)의 순으로 3종류를 함께 괸다.
- 채(菜)는 숙주나물, 무나물, 도라지나물 중 한가지만 쓰면 된다. 단, 생좌반(生佐飯=익히지 않은 조기의 가운데 토막), 간장, 침채(沈菜= 물김치), 숙좌반(熟佐飯=익힌 조기의 가운데 토막)을 쓴다.
3.탕(湯)줄
- 탕(湯)은 육탕(肉湯=쇠고기탕), 계탕(鷄湯=닭고기탕), 소탕(素湯=두부탕), 홍합탕(紅蛤湯), 어탕(魚湯=생선탕) 등 5탕이 원칙이나 그 중 3탕만 써도 무방하다.
4.적(炙)줄
- 적(炙)은 소적(素炙=두부적) 위에 육적(肉炙=쇠고기적), 계적(鷄炙=닭고기적), 어적(魚炙=숭어적)의 순으로 적틀에 괸다.
- 전(煎=부침개)은 육전(肉煎), 어전(魚煎)으로 구분하며 회간(膾肝=간, 천엽), 수란(水卵=계란을 깨뜨려 그대로 반숙시킨 것)을 기준하며 누르미 등을 추가함도 무방하다.
- 편(떡)〔녹두, 동부, 팥 등의 껍질을 벗겨 켜마다 사이사이 놓고 1.6센티미터(약 5푼) 정도 두께로 찐 떡을 말함〕은 높이를 한 뼘 이상 괸다.
- 꿀과 조청(造淸), 편채(편菜=고사리나물)는 편 옆에 쓴다.
5.반갱(飯羹=메ㆍ국)줄
- 시저(匙箸=숟가락ㆍ젓가락)는 양위(兩位)일 때는 중앙에, 단위(單位) 또는 삼위(三位)일 때는 맨 우측(제관 좌측)에 놓고 술잔은 메(飯)와 국(羹) 사이에 쓴다.
1. 시조공ㆍ이세조공 산신축
2005년 3월 1일 구OO은(는) 토지지신께 감히 고하옵니다. 시조고 고려 벽상삼한삼중대광검교상장군부군과 시조비 신안주씨의 단소 및 이세조고 고려 전주목사록참군겸장서기 동평장사부군과 이세조비 면천복씨의 묘소에 세사를 올리오니 항시 도우사 신의 보호에 힘입고자 여기 술과 안주로 공손히 드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. |
2. 시조공 시제축
2005년 3월 1일 이십오대손 왕회는 이십오대 고려 벽상삼한삼중대광검교상장군 할아버님과 이십오대 신안주씨 할머님의 단소에 감히 고하옵니다. 시제는 제례에 따라 일년에 한번 올리는데 꽃 피는 봄이 오면 경모하는 마음 더욱 간절하기에 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마련하여 정성껏 세사를 드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. |
3. 이세조공 시제축
2005년 3월 1일 이십사대손 왕회는 이십사대 고려 전주목사록참군겸장서기 동평장사 할아버님과 이십사대 면천복씨 할머님의 묘소에 감히 고하옵니다. 시제는 제례에 따라 일년에 한번 올리는데 꽃 피는 봄이 오면 경모하는 마음 더욱 간절하기에 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마련하여 정성껏 세사를 드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. |
4. 삼세조공 산신축
2005년 3월 2일 구OO은(는) 토지지신께 감히 고하옵니다. 삼세조고 고려 안동면도감판관 증문하좌정승 면성부원군부군과 삼세조비 면천한씨의 묘소에 세사를 올리오니 항시 도우사 신의 보호에 힘입고자 여기 술과 안주로 공손히 드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. |
5. 삼세조공 시제축
2005년 3월 2일 이십삼대손 왕회는 이십삼대 고려 안동면도감판관 증문하좌정승 면성부원군 할아버님과 이십삼대 면천한씨 할머님의 묘소에 감히 고하옵니다. 시제는 제례에 따라 일년에 한번 올리는데 꽃 피는 봄이 오면 경모하는 마음 더욱 간절하기에 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마련하여 정성껏 세사를 드리오니 흠향하시옵소서. |
능성구씨 세향 홀기문
●제관 일동은 차례로 서시오.
초헌관은 제수를 살펴 확인하시오.
헌관과 모든 집사는 손을 씻으시오.
●강신례를 올립니다.
초헌관은 향안 앞에 무릎을 접고 앉아 세 번 향을 피우시오.
술잔을 맡은 집사는 강신술잔을 헌관에게 주시고 술을 따르시오.
헌관은 술을 세 번 나누어 산소 앞 잔디에 부으시오.
●참신례를 올립니다.
헌관과 제관 일동은 재배하시오.
●초헌례를 올립니다.
초헌관은 향안 앞에 무릎을 접고 앉으시오.
술잔을 맡은 집사는 술잔을 헌관에게 주시고 술을 따르시오.
헌관은 술잔을 받들어 집사에게 주시고 집사는 신위께 술잔을 올리시오.
집사는 메 뚜껑을 여시고 헌관 이하 제관은 엎드리시오.
축관은 헌관의 왼쪽에서 동쪽을 향해 무릎을 접고 앉아 축문을 읽으시오.
제관 일동은 일어나시고 초헌관은 재배하고 물러나시오.
●아헌례를 올립니다.
아헌관은 향안 앞에 무릎을 접고 앉으시오.
술잔을 맡은 집사는 술잔을 비우고 빈잔을 헌관에게 주시고 술을 따르시오.
헌관은 술잔을 받들어 집사에게 주시고 집사는 신위께 술잔을 올리시오.
헌관은 재배하고 물러서시오.
●종헌례를 올립니다.
종헌관은 향안 앞에 무릎을 접고 앉으시오.
술잔을 맡은 집사는 술잔을 비우고 빈잔을 헌관에게 주시고 술을 따르시오.
헌관은 술잔을 받들어 집사에게 주시고 집사는 신위께 술잔을 올리시오.
헌관은 재배하고 물러서시오.
●유식례를 올립니다.
집사는 숟가락을 메에 꽂으시고 젓가락을 바로 놓으시오.
국을 물리시고 물을 올리시오.
집사는 메를 세 번 떠서 물에 말아 드리시오.
제관 일동은 경건한 마음으로 잠시 묵념하시오.
●사신례를 올립니다.
집사는 수저를 내리시고 메 뚜껑을 덮고 잔을 물리시오.
헌관 이하 재배하시오.
축관은 묘정 왼쪽에 서서 동쪽을 향하여 읍하고 이성(제례를 무사히 끝냈다는 뜻)이라
고하시오.
제관 일동은 음복하고 상을 물리시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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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상님의 은덕을 추모하는 일은 그 후손된 사람들의 당연한 보답이요 도리입니다. 그동안 우리 구문의 많은 일가 종친께서 기제사(忌祭祀)를 모시는 절차에 대하여 문의하였습니다. 차제에 <기제축(忌祭祝)의 예시(例示)>를 비롯하여 <제수(祭需)를 진설(陳設)하는 방법>, <기제사(忌祭祀)를 모시는 순서> 등을 아래와 같이 게재하오니 참조하시어 널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.
1. 기제축의 예시
① 부모의 기제축
<부(父)의 기제축> - 한글
2005년 5월 7일 효자 ○○은(는)
아버님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아버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부모님의 하늘같은 은혜를 헤아릴 수 없어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부(父)의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五月壬戌朔 七日戊辰 孝子 ○○
敢昭告于
顯考 學生府君 歲序遷易
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<부(父)의 제삿날 모(母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글
2005년 5월 7일 효자 ○○은(는)
아버님과 어머님 안동김씨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아버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부모님의 하늘같은 은혜를 헤아릴 수 없어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부(父)의 제삿날 모(母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五月壬戌朔 七日戊辰 孝子 ○○
敢昭告于
顯考 學生府君
顯
孺人安東金氏 歲序遷易
顯考位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<모(母)의 기제축> - 한글
2005년 6월 15일 효자 ○○은(는)
어머님 안동김씨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어머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부모님의 하늘같은 은혜를 헤아릴 수 없어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모(母)의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六月辛卯朔 十五日乙巳 孝子 ○○
敢昭告于
顯
孺人安東金氏 歲序遷易
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<모(母)의 제삿날 부(父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글
2005년 6월 15일 효자 ○○은(는)
아버님과 어머님 안동김씨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어머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부모님의 하늘같은 은혜를 헤아릴 수 없어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모(母)의 제삿날 부(父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六月辛卯朔 十五日乙巳 孝子 ○○
敢昭告于
顯考 學生府君
顯
孺人安東金氏 歲序遷易
顯
位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② 조부모의 기제축
<조부(祖父)의 기제축> - 한글
2005년 7월 21일 효손 ○○은(는)
할아버님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할아버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조부모님께 영원토록 영모의 예를 드리고자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조부(祖父)의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七月辛酉朔 二十一日辛巳 孝孫 ○○
敢昭告于
顯祖考 學生府君 歲序遷易
諱日復臨 追遠感時 不勝永慕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<조부(祖父)의 제삿날 조모(祖母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글
2005년 7월 21일 효손 ○○은(는)
할아버님과 할머님 전주이씨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할아버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조부모님께 영원토록 영모의 예를 드리고자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조부(祖父)의 제삿날 조모(祖母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七月辛酉朔 二十一日辛巳 孝孫 ○○
敢昭告于
顯祖考 學生府君
顯祖
孺人全州李氏 歲序遷易
顯祖考位 諱日復臨 追遠感時 不勝永慕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<조모(祖母)의 기제축> - 한글
2005년 8월 9일 효손 ○○은(는)
할머님 전주이씨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할머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조부모님께 영원토록 영모의 예를 드리고자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.
<조모(祖母)의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八月辛卯朔 九日己亥 孝孫 ○○
敢昭告于
顯祖
孺人全州李氏 歲序遷易
諱日復臨 追遠感時 不勝永慕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<조모(祖母)의 제삿날 조부(祖父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글
2005년 8월 9일 효손 ○○은(는)
할아버님과 할머님 전주이씨의 신위 전에 삼가 고하옵니다.
오늘은 할머님께서 돌아가신 날입니다.
조상님께는 추원의 예를 드리고 있사오며
조부모님께 영원토록 영모의 예를 드리고자
맑은 술과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
흠향하시옵소서
<조모(祖母)의 제삿날 조부(祖父)와 합설하는 기제축> - 한문
維歲次乙酉 八月辛卯朔 九日己亥 孝孫 ○○
敢昭告于
顯祖考 學生府君
顯祖
孺人全州李氏 歲序遷易
顯祖
位 諱日復臨 追遠感時 不勝永慕 謹以 淸酌庶羞
恭伸奠獻 尙
饗
2. 제수를 진설하는 방법
① 과(果=과일)줄
조율이시(棗栗梨
)라 하여 진설자의 왼쪽부터 대추(조棗), 밤(율栗), 배(이梨), 감(시
), 사과 등의 순서로 진설하고 다음에 조과(造菓)는 다식, 약과, 산자 등을 쓴다.
② 포채(脯菜=포ㆍ나물)줄
좌포우혜(左脯右醯)라 하여 포(脯)는 북어포(北魚脯=명태포)ㆍ정육포(正肉脯=쇠고기포)ㆍ문어포(文魚胞) 등을 왼쪽에 식혜(食醯)를 오른쪽에 진설하며 그 가운데 생동숙서(生東熟西)라 하여 침채(沈菜=물김치)와 생좌반(生佐飯=익히지 않은 조기)은 동쪽(진설자의 오른쪽)에 숙채(熟菜=숙주나물, 무나물, 도라지나물)와 숙좌반(熟佐飯=익힌조기)은 서쪽(진설자의 왼쪽)에 진설하고 간장은 그 가운데 놓는다.
③ 탕(湯)줄
어동육서(魚東肉西)라 하여 어탕(魚湯=생선탕)과 홍합탕(紅蛤湯)은 동쪽(진설자의 오른쪽)에 육탕(肉湯=쇠고기탕)과 계탕(鷄湯=닭고기탕)은 서쪽(진설자의 왼쪽)에 진설하고 소탕(素湯=두부탕)은 가운데 놓는다. 이 중에 3탕(湯)만 써도 무방하다.
④ 적(炙=구운 고기)ㆍ전(煎=부침개)줄
어적(魚炙=숭어적)과 어전(漁煎)은 동쪽(진설자의 오른쪽)에 육적(肉炙=쇠고기적)과 육전(肉煎)은 서쪽(진설자의 왼쪽)에 진설하고 소적(素炙=두부적)은 가운데 놓는다. 이 때 두동미서(頭東尾西)라 하여 머리는 동쪽으로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놓는다. 또한 회간(膾肝=간ㆍ천엽)과 수란(水卵=계란을 깨뜨려 그대로 반숙시킨 것)을 놓는다.
⑤ 반(飯=메)ㆍ갱(羹=국)줄
시저(匙箸=숟가락ㆍ젓가락)는 양위(兩位)일 때는 중앙에 단위(單位) 또는 삼위(三位)일 때는 맨 왼쪽에 놓고 술잔은 메와 국 사이에 놓는다. 메는 왼쪽에 국은 오른쪽에 놓는다. 면(麵=국수)은 왼쪽에 편(떡)은 오른쪽에 놓는다.
3. 기제사를 모시는 순서
① 강신(降神)
【강신(降神)이란 신위(神位)께서 강림하시어 제수(祭需)를 흠향하시라는 의식이다.】
제주(祭主) 이하 모든 참례자(參禮者)가 차례로 선 다음 제주(祭主)는 신위(神位)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분향(焚香)하고 집사자(執事者)가 술을 술잔에 따라 제주(祭主)에게 주면 제주(祭主)는 그 술잔을 받아서 모사그릇에 세 번 나누어 붓고 빈 잔을 집사자(執事者)에게 돌려보낸다.
② 참신(參神)
【참신(參神)이란 신(神)을 뵙는 의식이다. 신주(神主)인 경우에는 참신(參神)을 먼저 하고, 지방(紙榜)인 경우에는 강신(降神)을 먼저 한다.】
제주(祭主) 이하 모든 참례자(參禮者)는 함께 두 번 절한다. 여자는 네 번 절한다.
③ 초헌(初獻)
【초헌(初獻)이란 제주(祭主)가 첫 번째로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.】
제주(祭主)는 신위(神位) 앞에 나아가 꿇어앉아 집사자(執事者)가 주는 술잔을 받고 집사자(執事者)가 술을 따르면 술잔을 양손으로 받들어 집사자(執事者)에게 주고 집사자(執事者)는 술잔을 받아 제상(祭床)에 올린다. 적(炙)을 올리고 메 뚜껑을 연 다음 축관(祝官)이 제주(祭主)의 왼쪽에 꿇어앉으면 제주(祭主) 이하 모두 꿇어앉고 축관(祝官)이 축문(祝文)을 읽고나면 모두 일어서고 제주(祭主)는 두 번 절한다.
④ 아헌(亞獻)
【아헌(亞獻)이란 신위(神位)께 두 번째로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.】
아헌(亞獻)은 주부(主婦=제주의 아내)가 올리는 것이 원칙이지만 올리기 어려울 때에는 제주(祭主)의 아우나 근친자가 올린다. 주부가 올릴 때에는 네 번 절한다.
⑤ 종헌(終獻)
【종헌(終獻)이란 신위(神位)께 세 번째로 술을 올리는 의식이다.】
종헌(終獻)은 자손(子孫)이나 근친자 중에서 올린다.
⑥ 유식(侑食)
【유식(侑食)이란 신위(神位)께 제수(祭需)를 권하는 의식이다.】
제주(祭主)는 종헌(終獻) 잔에 술을 따라 첨작(添酌)하고 주부(主婦=제주의 아내)는 숟가락을 메 가운데 꽂고 젓가락을 접시 중앙에 놓아 계반삽시(啓飯揷匙) 한 다음 제주(祭主)는 두 번 절하고 주부(主婦)는 네 번 절한다.
⑦ 합문(闔門)
【합문(闔門)이란 문을 닫는 의식이다.】
제주(祭主) 이하 모두 밖으로 나와 문을 닫는다. 합문(闔門)의 시간은 약 구시지경(九匙之頃=밥을 아홉 숟가락 떠먹는 사이)으로 그 동안 문 밖에서 조용히 기다린다.
⑧ 계문(啓門)
【계문(啓門)이란 합문(闔門)하였던 문을 여는 의식이다.】
세 번 기침을 하고 문을 열면 제주(祭主) 이하 모두 따라 들어가 제자리에 선다.
⑨ 헌다(獻茶)
【헌다(獻茶)란 국을 물리고 숭늉을 올리는 의식이다.】
집사자(執事者)는 국을 물리고 숭늉을 올린 다음 메를 조금씩 세 번 떠서 물에 말고 숟가락은 숭늉그릇에 담그어 놓는다.
⑩ 철시복반(撤匙復飯)
【철시복반(撤匙復飯)이란 숟가락을 걷고 메 뚜껑을 닫는 의식이다.】
헌다(獻茶) 후 잠시 기다렸다가 숟가락을 거두어 시접(匙
)에 놓고 메 뚜껑을 닫는다.
⑪ 사신(辭神)
【사신(辭神)이란 신위(神位)께 마지막으로 작별 인사를 올리는 의식이다.】
제주(祭主) 이하 모두 두 번 절하고 여자는 네 번 절한다. 신위(神位)는 사당(祠堂)으로 옮겨 모시고 지방(紙榜)과 축문(祝文)은 불사른다.
⑫ 철상(撤床)
【철상(撤床)이란 제상(祭床)의 제물(祭物)을 치우는 의식이다.】
제물(祭物)은 뒤에서부터 물린다.
⑬ 음복(飮福)
【음복(飮福)이란 제사(祭祀)를 마치고 제사에 올린 술이나 다른 제물(祭物)을 먹는 의식이다.】
조상(祖上)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으로 생각하고 가족이 모여서 먹으며 친족과 이웃에 나누어 주기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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